728x90
반응형

▲비소(As)는 무엇인가?
▲원자번호 33번 비소(As)

 원자번호 33번 비소(As)는 우리 몸에 잘 안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로부터 비소(As)는 독약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과거에 임금이 사약을 내릴 때 사용되는 독이 바로 비소(As)였고 다른 말로 비산이라고 불리었습니다. 비소는 비교적 구하기가 쉬운 독이었는데요 그래서 왕들이 음식을 먹기 전에 은수저를 사용하는 것도 은이 비소(As)와 만나면 은수저와 반응해 표면이 변화하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현재는 살충제, 암 치료제, 반도체 분야 등 여러 방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소(As)의 원자 구조

 

 비소(As)는 지구의 지각에 널리 분포하는 자연 발생 원소로 화학적으로 준금속(metalloid)로 분류되며 금속과 비금속 특성을 모두 갖고 있으나 흔히 금속으로 간주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비소(As)는 환경 중에서 산소(O), 염소(Cl), 황(S) 등과 화합물을 이룬 상태로 발견됩니다. 이같은 원소와 화합물을 이룬 비소(As)를 무기비소(inorganic arsenic)라 부르고 탄소(C) 및 수소(H)와 화합물을 이룬 경우엔 유기비소(organic arsenic)로 구분합니다. 대부분의 무기·유기비소 화합물은 흰색 또는 무색의 가루로서 증발성이 없습니다. 냄새나 맛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여서 음식이나 물, 대기 중에 비소(As)가 존재한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알아채기 어렵습니다.

▲비소(As)의 용도는 무엇인가?

 

▲백혈병 치료제 연구로 사용되는 비소(As)

  급성 전골수구성 혹은 백혈병(APL : Acute Promyelocytic Leukemia)이라 불리는 병은 과거부터 비소를 통해 치료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비소(As)는 일종의 독성 물질로 인체에 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소(As)를 함유한 화합물은 그리스와 로마시대부터 2,000년 이상의 질병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과거부터 여러 나라들은 비소를 백혈병 치료제로 개발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천지산'이 비소(As) 화합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소(As)가 백혈병에 효과가 있지만 독성이 강한 만큼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큰 상황입니다. 때문에 비소(As)의 항암 기작을 밝혀낸다면 그 효과만을 얻어내고 부작용은 없는 새로운 물질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이미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소(As)의 특징표

발견자 알베르투스 마그누스(Albertus Mangnus)
발견 연도 1250년 무렵
어원 노란색 염료'를 뜻하는 그리스어 'arsenikon'
특징 독성이 매우 강하다
사용 분야 합금, 반도체, 발광다이오드, 살충제, 방부제, 의약품 등
원자량 74.922 g/mol
밀도 5.75 g/cm3
녹는점 312.2 °C
끓는점 465 °C
상온에서 상태 고체
반응형

+ Recent posts